자주 묻는 질문

1. AR 콘텐츠를 보기 위해 꼭 앱이 필요한가요?
A.

모바일 환경에서 AR 콘텐츠를 보려면 아래의 요소들이 꼭 필요합니다.
   ① Android나 iOS 기반의 스마트 디바이스 (스마트폰·태블릿 등)
   ② AR 어플리케이션
   ③ AR 콘텐츠
  (④ 인식대상)
서커스컴퍼니에서는 고객의 의뢰를 받아 ③AR 콘텐츠를 제작하며, 고객의 요청에 따라 이 콘텐츠를 볼 수 있는 전용 ②AR 앱을 새로 제작해 드리거나, 서커스컴퍼니의 AR· VR 상용 앱인 ‘circusAR’ 앱을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 AR 앱의 종류에 대해 더 알아보기  
→ 'circusAR' 앱 소개 바로가기
2. ‘circusAR’ 앱은 어떻게 쓰나요?(아무거나 비춰보면 되나요? 인터넷 연결이 필요한가요?)
A.

 사전에 서커스컴퍼니의 CMS(콘텐츠 관리 툴)에 등록된 이미지만이 인식 대상(마커)가 됩니다.(서커스컴퍼니의 시스템에 등록되지 않은 이미지는 인식되지 않습니다.)

circusAR은 무료 앱이며, 클라우드 형식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콘텐츠를 로드할 때에는 인터넷 연결이 필요합니다.

→ 'circusAR' 앱 소개 바로가기

3. 'circusAR' 앱이 너무 느려요 / 자꾸만 저절로 꺼져요.
A.  AR 콘텐츠를 로드하는 시간은 인터넷 연결 상태와 속도 등에 따라 다릅니다. circusAR은 LTE와 4G 환경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또, 스마트폰의 OS 사양이 낮거나 디바이스 내 유휴 용량이 적은 경우 circusAR이 느려지거나 저절로 꺼질 수 있습니다. 또한, circusAR은 스마트폰 카메라를 활용하는 앱이기 때문에 스마트폰의 카메라 기능이 좋지 않다면 앱 또한 그의 영향을 받습니다. 이러한 경우, 앱을 삭제하고 스토어에서 다시 설치해보거나 디바이스 기능을 개선하면 circusAR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4. AR 인식 대상(마커)란 무엇인가요? QR코드 같은 건가요?
A.   AR 콘텐츠는 현실에 가상의 정보를 겹쳐 보여주는 것으로, AR 인식대상은 가상 정보를 불러들이고 현실에 위치시키는 기준점 역할을 합니다. 그 중 이미지나 사물 등 추적 가능한 형체를 지니는 것들을 쉽게 마커(target marker)라고 부릅니다. 
  QR코드는 인식 뒤 카메라 화면이 사라지고 웹페이지로 이동하지만 AR 마커는 카메라 화면을 유지한 채 가상의 정보를 현실에 겹쳐 보여줍니다.
인식 원리 또한 QR코드와 다릅니다. 코드 형식으로 데이터를 형성하는 QR코드와 달리, 이미지 마커는 이미지 자체로부터 인식점 데이터를 형성하여 인식합니다.
5. 어떤 것들을 AR 인식 대상(마커)로 삼을 수 있나요?
A.  이미지, 사물, 위치 정보(GPS), 시간 정보, 텍스트 등 다양한 인식 형태가 존재합니다. 가장 대중적인 인식 형태는 이미지 인식이며 가장 안정적입니다.
→ 더 알아보기
6. 내가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마커로 인식해서 AR 콘텐츠를 볼 수 있나요?
A.  마커로서 활용이 가능한 이미지라면, 충분히 인식 대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표면이 울퉁불퉁하지 않고, 색의 대비가 뚜렷하며 곡선이 아닌 직선으로 이루어진 형상일수록 인식률이 높습니다.
→ 인식률 높은 이미지 만들기

해당 이미지를 인식대상으로 삼아, 서커스컴퍼니에 AR 콘텐츠 제작을 의뢰해 보세요.
→ 문의하기
7. 꼭 마커를 가지고 있거나 인쇄해야만 AR 콘텐츠를 볼 수 있나요?
A.  circusAR 앱의 ‘콘텐츠 리스트’ 항목에서 서커스컴퍼니의 AR 콘텐츠들 중 오픈되어 있는 콘텐츠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불러온 콘텐츠는 내 카메라 화면에 겹쳐져 구현되며, 매직 마커를 활용하면 콘텐츠의 위치를 지정하며 감상할 수도 있습니다.
8. 매직마커(Magic Marker)란 무엇인가요?
A. 매직 마커는 서커스컴퍼니에서 더욱 다양한 AR 체험을 위해 개발한 다용도 마커(인식 대상)입니다. 마커를 인식하거나 앱 내의 콘텐츠 리스트에서 불러들인 AR 콘텐츠를 매직 마커에 붙여 감상할 수 있습니다.
→ 더 알아보기
9. 'circusAR'로 콘텐츠를 보려고 하는데, 마커 인식이 잘 안 돼요.
A. 아래의 사항들이 잘 확인되어 있는지 체크해 보세요.

 ■ 인터넷 연결이 되어 있나요? (LTE, 4G 환경 추천)
 ■ 서커스컴퍼니의 AR 마커가 맞나요?
 ■ 스마트폰의 OS와 circusAR 앱이 최신버전인가요?
    (최저 사양 iOS 6.0 / 안드로이드 4.0 이상)
 ■ 마커가 훼손되지 않았고, 마커 전체가 카메라에 잡혔나요?
 ■ 그림자 등이 드리워지지 않고, 조명환경이 밝게 유지되었나요?

위의 사항을 모두 확인했음에도 마커 인식이 잘 되지 않는다면, 바로 서커스컴퍼니에 전화나 메일을 통해 알려주세요.
→ 메일보내기
10. AR색칠놀이를 하는데, 색칠한 마커 인식이 잘 안 돼요.
A. FAQ 9번 사항이 잘 지켜졌는지 참고하고, 아래의 색칠놀이 주의점들이 잘 지켜졌는지도 체크해 보세요. 어렵지 않아요 ; )

■ 너무 진한 색으로 칠하거나 선 밖으로 많이 빠져나가면 인식이 어려워요. (도안의 선이 잘 보여야 인식이 잘돼요)
■ 빨간 가이드 박스 안에 마커가 잘 위치하도록 해야 색이 예쁘게 잘 인식돼요.

위의 사항을 모두 확인했음에도 색칠놀이 인식이 잘 되지 않는다면, 바로 서커스컴퍼니에 전화나 메일을 통해 알려주세요.
→ 메일보내기
11. 내가 보고 있는 AR 콘텐츠를 다른 사람과도 공유할 수 있나요?
A.  앱 내에 존재하는 스크린샷 버튼을 터치하면, 내가 보고 있는 화면을 캡쳐하여 이미지로 저장하거나 영상을 녹화하여 공유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특성상 스크린샷버튼이 없는 경우도 있으며, 그럴 때에는 디바이스 자체 스크린샷 기능을 활용해주세요.
 실시간 공유를 통해 여러 명과 공유하고 싶을 때에는 스크린쉐어 기능이나 미러링 등을 활용해 보세요.
12. 태블릿 PC에서도 'circusAR' 앱을 설치하고 AR 콘텐츠를 볼 수 있나요?
A.  Android나 iOS 환경의 스마트 디바이스라면 어디에나 circusAR을 설치하고 AR 콘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13. 이미 배포중인 앱에 AR 기능만 탑재하고 싶은데, 가능한가요?
A.  대개의 앱과 ‘circusAR’은 제작 방식이 다릅니다. 따라서 기존 배포 중인 앱에 서커스컴퍼니의 AR 기능만을 탑재하는 것은 새로운 앱을 제작하는 수준의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며, 초기단계에서부터 개발사와 서커스컴퍼니간의 긴밀하고 장기적인 협업이 필요합니다.
이에 대한 차선책으로 웹 링크 방식과 유사한 앱투앱 링크(App-to-app) 방식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 앱에서 버튼 등을 이용해 바로 ‘circusAR’ 앱을 열어주는 방법이며, 만일 스마트폰에 circusAR이 깔려있지 않다면 바로 스토어로 이동하게 해 줍니다.
 
14. AR 콘텐츠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나요?
A. 다양한 형태의 시·청각적 정보를 전달하는 데 유리한 AR콘텐츠는 여러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 프로모션 이벤트와 같은 홍보·마케팅 툴
- 브로슈어와 팜플렛 등의 정보 전달 콘텐츠
- 디지털 콜라보레이션과 같은 예술 콘텐츠
- 잡지 등 인쇄 매체를 통한 브랜딩 툴
- 교육 콘텐츠
- 설치·설비 가이드

AR 콘텐츠의 활용 사례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싶으시다면 유튜브에서 AR 혹은 circusAR을 검색하거나, circusAR 블로그에 방문해 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서커스컴퍼니의 생생한 활용 사례가 궁금하다면, 메일 문의를 통해 circusAR Case Study(콘텐츠활용사례)를 받아 보세요!

→ 레퍼런스 다운로드
→ 콘텐츠활용사례(Case Study) 다운로드
15. AR 콘텐츠 제작을 의뢰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서커스컴퍼니의 콘텐츠 제작 프로세스를 참고하여, 견적을 문의해주세요.
→ 콘텐츠 제작 프로세스
→ 문의하기
16. 전용 AR 앱을 새로 개발하는 것과 'circusAR' 앱을 활용하는 것이 어떻게 다른가요?
A.    전용 AR 앱을 새로 개발하게 되면 앱 타이틀과 UI에 고객이 원하는 앱 타이틀·이미지·로고 등을 노출할 수 있으며, 해당 앱은 고객이 제작의뢰한 콘텐츠 전용 앱으로서 서커스컴퍼니의 다른 AR 콘텐츠는 볼 수 없습니다. 콘텐츠 제작비와 앱의 형태에 따른 앱 제작비가 함께 소요됩니다.
 circusAR 앱을 활용하게 되면 앱 타이틀 등은 따로 커스터마이징이 불가합니다. 그러나 고객이 제작의뢰한 콘텐츠 외에도 서커스컴퍼니의 다른 AR 콘텐츠를 함께 볼 수 있습니다. 앱 제작 없이 콘텐츠 제작비만 소요되며, 콘텐츠를 유지하는 동안 콘텐츠 유지보수비용이 청구됩니다.
→더 알아보기
17. 'circusAR' 앱을 활용해 콘텐츠를 유지하는 동안 청구되는 월별 유지보수비용에는 어떤 내역이 포함되나요?
A. 콘텐츠 유지기간 동안 청구되는 유지보수비용에는 아래의 내역이 포함됩니다.

■ 앱 유지 보수, 스크립트코딩, 알고리즘 개선(android, iOS 업데이트 대응)
■ 신규 출시 디바이스 대응(스마트폰/태블릿 등)
■ android&ios OS, Unity3D, SDK, 디바이스 업그레이드 시 콘텐츠 컨버팅
■ 서버유지 보수 및 트래픽 분산 알고리즘 유지 및 개선
■ 서버 비용(인식 서버, 콘텐츠 스트리밍 서버, 시스템관리 서버)
■ 컨버팅에 따른 콘텐츠 리소스 리뉴얼 (3D 및 2D 디자인)
■ 부가 페이지 구현의 모바일 페이지 유지보수
■ 유지보수 계약 내용에 따른 통계자료 제공
■ 기타 버그수정 및 대응

 월별 유지보수비용은 주로 무상 유지보수 기간(최초 한 달) 동안의 콘텐츠 월 사용량을 집계하여 사용량에 맞춰 산정하며, 협의를 통해 별도 계약 후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18. 서커스컴퍼니의 CMS(크리에이터)를 사용하고 싶어요.
A. 일정 규모 이상의 프로젝트로 의뢰를 받아 CMS를 구축해 드리는 것은 가능하지만, 일반에는 아직 오픈되어 있지 않습니다.
정식서비스로 상용화하기 위해 R&D를 진행하고 있으니 조금만 더 기다려 주세요.
→콘텐츠 제작 방식 더 알아보기  
19. ‘포켓몬GO’ 같은 게임을 만들 수 있나요?
A.

‘포켓몬GO’는 위치 정보를 인식 대상으로 하는 게임으로, 서커스컴퍼니에서도 이와 유사한  위치 정보 기반 AR 게임을 제작한 바 있습니다.
이런 형태의 게임 제작을 위해서는 위치 범위와 인터랙션 형태 등 디테일한 기획 내용과 예산 책정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 문의하기